척추디스크의 의학용어는 척추추간판탈출증입니다. 즉, 척추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추간판(디스크)가 약해진 섬유륜의 의해 팽륜되거나 터지게 되어 상지 및 하지부위로 연결되는 신경을 자극하고 염증을 유발하게 되어 저림감, 감각이상, 근력저하, 배뇨장애, 배변장애, 통증 등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.
그 중에서 일상생활을 도저히 할 수 없는 매우 극심한 통증과 배뇨 및 배변장애, 성기능 부진과 같은 심각한 증상을 유발할 경우에는 수술요법을 고려해야 하지만, 대부분의 경우 비수술 요법인 추나치료, 침, 뜸, 한약, 한방이학요법과 같은 한의학적인 치료로 호전 가능합니다.
척추디스크질환에서의 추나요법의 치료기전은 우선 골반이상 및 다리길이 차이, 경추와 요추부위의 부정렬 등을 찾아 이를 개선하여 해당 척추디스크 부위에 구조적 물리적으로 가해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합니다.
또한 척추와 척추 사이의 디스크 부위의 압력을 감압시킬 수 있는 수기치료를 통해 디스크부위의 염증 및 압박 상태를 개선시켜 줍니다.
이러한 추나치료에 근육의 긴장 및 인체 내부의 에너지 불균형을 개선시킬 수 있는 침, 뜸, 한약 치료 및 건강한 일상생활 복귀를 위한 요통체조를 병행함으로써 단계적으로 척추디스크를 치료하게 됩니다.